알뜰폰 가입 시, 번호이동 vs 신규가입

많은 분들이 알뜰폰 요금제 가입을 하시는데요. 오랜만에 핸드폰 요금제 변경을 하시는 분들은 용어적으로 헷갈려하는 부분인 것 같아 간단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요금제 가입 시, 유형은 두가지입니다. 번호이동과 신규가입.

알뜰폰 가입 시, 번호이동 VS 신규가입

번호이동

번호 이동은 기존 번호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통신사를 변경할 때 이용하는 가입유형입니다.

대부분의 이용자들은 기존 번호가 익숙하고, 이미 여러 곳에서 사용중이기 때문에, 번호이동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규가입

새롭게 번호를 부여받고 싶을 때 이용하면 되는 ‘신규가입’입니다. 이러한 경우 기존 번호는 지워지는 것이고,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신규가입을 선택하시게 될 때에는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은행관련업무를 비롯하여 개인인증이 필요한 대부분의 서비스들을 다시 등록해야하는 커다란 불편이 뒤따릅니다.

다만, 기존의 번호를 살려둔 채, 추가적으로 핸드폰을 구입하여 사용하려는 경우에는 인증서비스에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번호이동 또는 신규가입을 하게 되면, 기존에 핸드폰의 정보는 어떻게 되나요 ?

다른 요금제를 사용하다가 알뜰요금제를 사용하려고 하는 경우, 기존 핸드폰 요금제는 별도로 해지신청을 할 필요 없습니다.

기존 핸드폰에 남아있는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데이터들은 유심을 바꾸더라도 그대로 살아있습니다. 만약 요금제와 함께 핸드폰도 교체하는 상황이라면, 기종에 따라 어플을 활용하여 손쉽게 데이터를 옮길 수 있습니다.